커뮤니티

Community

공지사항
home >커뮤니티>공지사항
[알림] '남북고속철도 건설 차기정부 과제 세미나' 축사(박준훈 한국교통대 총장)


먼저, 「남북철도와 차기 정부의 과제」 세미나의 성공적인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직도 맹위를 떨치고 있는 코로나19와 신종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방역위기 등  최근의 여러 다급한 현안에도 불구하고 남북고속철도에 대한 열정으로 세미나를 개최해 주신 노웅래 의원님, 양기대 의원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중에도 토론회의 좌장을 맡아주신 최기주 전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님, 발제를 해주시는 진장원 소장과 토론자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현재, 전 세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델타, 오미크론 등 변이바이러스로 인한 재 유행으로 다시 사회경제적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예외 없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우리 국민의 탁월한 위기대처능력으로 이번 어려움도 훌륭하게 극복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현 정부 출범 이 후 남북관계는 급격한 화해무드로 변화하였습니다. 대통령님의 방북과 2차에 걸친 북미회담, 정전종식과 더불어 평화협정이 논의되는 등 남북화해와 평화공존의 시대가 성큼 다가온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남북화해, 평화공존의 시대에 대한 염원이 너무 컸던 탓일까요?  이 후 남북관계는 다시 악화일로를 걸었으나 최근 우리나라의 국력이 경제, 국방, 외교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급속도로 신장되면서 종전에 대한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멈출 수 없습니다.  꼬인 매듭을 하나씩 풀면서 우리가 염원하는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남북고속철도 건설은 이러한 우리의 여정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수많은 역경이 우리를 가로막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그 역경을 이겨내는 길 또한 반드시 찾을 것이고 우리는 이를 위해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현 정부는 이제 그 임기를 불과 네 달가량 남겨두고 있습니다.

남북문제, 국제문제는 정부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차기 정부 또한 현 정부의 대북정책과 외교정책을 계승하여 남북고속철도 연결과 아울러 유라시아 지역 철도연결 문제까지 발전적으로 해결해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이런 측면에서 매우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세미나 준비를 위해 물심양면 애써주신 노웅래, 양기대 의원님과 여러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1년도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아직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만 항상 건강하시고 남은 12월 잘 마무리 하시고 늘 건승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2021년 12월 8일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총장 박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