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Community

공지사항
home >커뮤니티>공지사항
[알림] '남북고속철도 건설 차기정부 과제 세미나' 축사(국회의원 양기대)


안녕하십니까. 국회의원 양기대입니다. 


내년 대선이 90여일 정도 남은 시점에서 대한민국 국회에서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차기정부의 과제’ 세미나를 열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직은 남북고속철도 건설 문제가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별위원회와 국회의원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 한국교통대학교 유라시아교통연구소가 힘을 모아 이번 세미나를 함께 준비한 것은 남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발제를 맡아주신 진장원 한국교통대 유라시아교통연구소장님과 좌장 최기주 아주대 교수님, 토론자로 참석해 주신 전문가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정부도 아직은 남북고속철도 건설 문제를 먼나라 일처럼 생각하고 있는 듯합니다. 남북관계가 개선된다 하더라도 남북철도연결과 현대화가 우선이지 남북고속철도 건설 문제는 후순위라는 얘기입니다.


그렇지만 정부와는 달리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작은 시도들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제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 위원으로서 예산확보에 기여한 경의선 남북고속철도 건설 타당성 용역이 통일부 의뢰로 국책연구기관에서 진행중입니다. 내년 초에는 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남북고속철도 노선과 재원마련 방안, 건설 및 운영 방법 등이 처음으로 제시될 것입니다.


북한의 김정은 총비서도 남한 측에 남북고속철도 건설과 관련한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있는 만큼 이 용역결과는 소중한 밑그림이자 나침판이 될 것입니다.


국책 연구기관과 민간 전문가들도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고속철도 건설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기 대통령이 중요합니다. 먼저 그가 남북고속철도 건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범정부적으로 남북고속철도 추진 기획단을 설치한다면 역사적으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가 주체가 되어 남북철도 특히 남북고속철도를 건설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경의선 남북고속철도가 건설되면 우리나라 수도권에서 북한의 개성-평양-신의주를 거쳐 중국 베이징이나 하얼빈 그리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톡까지 5시간이면 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동북아 1일 생활권 시대가 열립니다.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시대가 열리면 남북간 평화와 공동 번영도 자연히 뒤따를 것입니다.


섬나라나 다름없는 한국이 살 길은 자명합니다. 북한을 거쳐 중국, 러시아 등 북방으로 가는 것입니다. 평화의 마중물이 되고 경제 영토를 넓힐 수 있는 남북고속철도는 그래서 반드시 추진해야 할 시대적 과제입니다. 


힘들고 외로운 길입니다. 그러나 뜻을 같이 하는 전문가들과 국민들이 있기에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노력은 멈출 수 없습니다. 이 세미나에 참석한 분들이 그런 역할을 하는 첨병이 될 것입니다. 저부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입니다. 그동안 광명시장 시절부터 국회의원이 되어서도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힘든 여정을 동지들과 함께 헤쳐왔습니다. 


이번 세미나가 차기 대통령과 정부가 이러한 시대적 소명을 인식하고, 남북고속철도 건설의 주춧돌을 놓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